2020년11월08일 69번
[사무정보관리] 공공기관의 전자문서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전자이미지서명이란 기안자·검토자·협조자·결재권자 또는 발신명의인이 전자문서상에 전자적인 이미지 형태로 된 자기의 성명을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전자문자서명이란 기안자·검토자·협조자·결재권자 또는 발신명의인이 전자문서상에 자동 생성된 자기의 성명을 전자적인 문자 형태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 ③ 전자문서는 업무관리시스템 또는 전자문서시스템에서 전자문자서명을 하면 시행문이 된다.
- ④ 전자문서의 경우에는 수신자가 관리하거나 지정한 전자적시스템에 입력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하는 도달주의를 원칙으로 한다.
(정답률: 23%)
문제 해설
전자문서는 업무관리시스템 또는 전자문서시스템에서 전자적으로 생성되고 관리되는 문서를 말합니다. 이 문서에는 전자이미지서명 또는 전자문자서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자이미지서명은 이미지 형태로 된 성명을 표시하는 것이고, 전자문자서명은 문자 형태로 자동 생성된 성명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전자문서가 시행문이 되기 위해서는 전자서명이 필요합니다. 전자서명은 전자문서에 대한 인증과 무결성 보호를 위한 것으로, 전자서명법에 따라 인증된 전자서명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자문서는 업무관리시스템 또는 전자문서시스템에서 전자문자서명을 하면 시행문이 된다."라는 설명은 부적절합니다.